현상과인식 창간 40돌 기념 학술대회
한국인문사회과학회가「현상과 인식」창간 40돌을 맞아 이를 기념하는 학술대회를 개최합니다.「현상과 인식」은 1977년 기존 학문의 울타리를 넘어서 학제간의 대화와 연구를 통해 인간과 사회를 다루는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학문 지평을 넓히고자 하는 취지로 5명의 학자들을 중심으로 창간되었습니다. 이후 40년간 계간 형태로 인문사회과학 부문의 주요 연구 성과를 담아 왔고, 많은 신진 학자들이 이 학술지를 통하여 학계에 등단하는 등 우리나라의 인문사회과학 발전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각별히, 우리의 학문은 우리의 말과 글로 해야 한다는 취지 아래 기존의 서양식 편집방식을 버리고 논문의 편집 기준과 방식을 ‘한글화’하는 데에도 앞장서 왔습니다.
‘인간의 한계’를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학술대회에는 신학과 역사학, 사회학, 정치학 등 다양한 학문 영역의 학자들이 참여하여 발표, 토론합니다. 또한 사학자이자 고고학자인 고 손보기 교수를 기념하여 매년 학술대회 순서의 하나로 정례적으로 개최하는 '손보기 기념강좌'에는 대통령 탄핵심판 국회소추위원측 대리인인 이명웅 변호사(법학박사, 전 헌법재판소 부장연구관)가 ‘인간과 정치적 공동체 - 대통령 탄핵·교체를 통한 주인의식 회복 사례’라는 주제로 특별 강연을 실시합니다.
「현상과 인식」창간 40돌을 기념하여 개최되는 이번 학술대회에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일시: 2017. 5. 27(토) 오전 10시 ~ 오후 6시
장소: 숙명여자대학교 순헌관 612호
* 참가비: 1만원 (점심식사 제공)